본문 바로가기

육아

임산부 체중증가표 계산하기

반응형

임산부 체중증가표 계산하기 


우리의 임신 체중 증가 계산기를 사용하여 임신 중에 예상되는 평균 체중 증가를 더 잘 이해하십시오. 
대부분의 여성들은 한 아기의 임신 기간 동안 8kg-20kg 사이의 이득을 얻습니다. 
다이어트는 임신 중에는 권장되지 않지만 균형 잡힌식이 요법을 권장합니다.


http://www.kidspot.com.au/birth/pregnancy-weight-gain-calculator




체질량지수(BMI)는 체중(kg)을 신장(m)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로 산모의 몸무게가 정상적인 범위 안에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자신의 임신 전 몸무게로 체질량지수를 계산해 임신 기간 중 적정 몸무게 증가량이 어느 정도 되는지 알아보세요.

 

체질량지수(BMI)= 체중(kg)÷신장(m)²

 

(예) 키가 167cm에 체중이 56kg이라면 56÷(1.67x1.67)=20.07 로 체질량지수가 정상범위입니다. 자신의 체질량지수를 계산하고 아래 표를 참조해 임신 중 적당한 몸무게 증가량을 알아보세요.


 

임신 전 체중

체질량지수

임신 중 체중 증가

권장량

임신 중·후기 체중 증가량

(1주일 평균 증가치)

미달

18.5 미만

13~18kg

0.5~0.6kg

정상

18.5~24.9

11~16kg

0.4~0.5kg

과체중

25~29.9

7~11kg

0.2~0.3kg

비만

30 이상

5~9kg

0.2~0.3kg


임신 기간 중에는 몸무게를 계속 측정하나요?

 

우리나라 산부인과에서는 보통 산전 검사를 받을 때마다 산모의 체중을 재서 기록합니다. 산모의 영양 섭취 상태와 몸무게 증가 정도가 적절한지 체크하기 위해서입니다. 몸무게가 급격히 증가하거나 적절하게 증가하지 않을 경우 의사가 영양 섭취나 운동량에 대해 조언을 해줄 것입니다.

 


산모가 과체중인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임신 전 체질량지수가 높았던 경우에는 체중 증가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체중이 너무 많이 늘면 산모는 물론 태아에게도 좋지 않습니다. 지나친 체중 증가는 임신 중 또는 분만 시 다음과 같은 합병증의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 고혈압.

• 임신성 당뇨.

• 과체중아 출산.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임신 중 무리하게 다이어트는 하지 마세요. 다이어트를 한다고 해서 고혈압이나 임신중독증에 걸릴 위험을 줄이지는 못하며 태아에게도 이롭지 않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의사에게 올바른 영양 섭취 방법에 대한 조언을 구해 건강한 식습관을 지키는 것입니다. 살은 찌지 않으면서 영양이 풍부한 식품을 골라 섭취하세요. 지방과 당분이 많은 과자나 케이크, 사탕이나 초콜릿, 아이스크림과 같은 간식은 먹지 마세요. 대신 신선한 과일, 저지방 치즈나 요구르트, 말린 과일 등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먹도록 하세요.

 


산모가 체중 미달인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남은 임신 기간 동안 어떻게 건강하게 체중을 늘릴 수 있는지 의사와 상담해보고 조언을 따르세요. 산모의 체질량지수가 낮은 경우에는 조산을 하거나 저체중아를 출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산모에게 당뇨가 있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당뇨가 있는 경우라면 건강한 체질량지수를 맞춘 상태에서 임신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직 임신 전이라면 의사와 식습관에 대해 상담해보세요. 혈당 수치를 측정하면서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조언을 들을 수 있을 겁니다.  

 

이미 임신 중이라면 혈당 수치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위해 식습관에 특별히 신경 쓰세요. 당뇨가 있는 경우에는 의사가 식습관에 많은 조언을 해줄 것입니다.


 

체중 증가량은 어떻게 조절할 수 있나요?

 

최선의 방법은 영양 섭취량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평균적으로 산모가 하루에 섭취해야 하는 열량은 2000kcal입니다. 분만 3개월 전까지는 그 이상 먹을 필요가 없으며 그 후에만 하루에 200kcal를 추가로 섭취하면 됩니다.



임산부에 있어 3대영양소의 적정 섭취비율은 탄수화물 65% 단백질 20% 지방 15%입니다. 

태아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영양소가 탄수화물이지만 우리나라 임산부는 밥이나 빵을 주식으로 하기 때문에 3대 영양소를 고루 섭취하지 못하고 탄수화물 섭취량이 상대적으로 많아져서 임신 중 갑작스런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됩니다.


균형잡힌 영양섭취를 위해서 두부 해물 등 단밸질과 신선한 야채를 섭취합니다.



체중 증가량을 적절하게 조절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염두에 두세요.

 

• 쌀, 밀, 잡곡, 감자, 고구마 등의 탄수화물을 섭취하세요. 하루에 섭취하는 전체 음식 중 탄수화물 식품이 차지하는 비율이 1/3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과일과 채소는 하루에 적어도 5번 섭취하세요. 하루에 섭취하는 전체 음식 중 과일과 채소가 차지하는 비중이 1/3 정도가 되는 것이 좋습니다.  

 

• 육류, 생선류, 달걀, 콩류 등의 단백질을 섭취하세요.

 

• 우유, 요구르트, 치즈와 같은 유제품도 섭취하세요. 산모가 과체중인 경우에는 저지방 유제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자, 케이크, 탄산음료처럼 지방이나 당분이 많은 식품이나 음료는 되도록 피하세요.

 

임신했다고 해서 2인분을 먹을 필요는 없다는 점을 기억해두세요. 임신 중 체중이 너무 많이 증가하면 출산 후 예전 몸매를 되찾기 어렵습니다. 

 

음식 섭취에 신경 쓰는 것과 동시에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


반응형